제석천왕당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 산신당
  • 제석천왕당
  • 용왕당
  • 사천왕


제석천왕당
홈 > 상홍사이야기 > 제석천왕당
제석천왕(帝釋天王)

제석천은 불교의 수호신으로 석제환인다라.석가제바인다라로 음역되고, 줄여서 석제환인 또는 제석천이라한다.

제(帝)는 ‘인드라‘의 의역이고 석(釋)은 ’샤크라‘의 음략이다. 원래 제석천은 인도 성전 <리그베다>에 등장하는 최고의 신격으로서 천신 중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인드라 신이었으나, 불교에 포용되어서는 범천과 함께 호법선신(護法善神)의 역할을 맡게 되었다. 그리하여 항상 부처님의 설법자리에 나타나 부처님 법회자리를 수호하고 사바세계 인간의 번뇌와 죄를 다스리는 역할을 담당한다.

잡아함경전에는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제석천은 본래 사람이었으나 사문이나 바라문 등의 수행자에게 음식과 재물과 향과 와구와 등불을 베푼 인연으로 제석천이 되었느니라.’라고 나온다. 석굴암의 제석천왕을 보면 오른손에 불자(佛子), 왼손에는 금강저(金剛杵)를 쥐고 있는데, 불자는 중생의 번뇌를 털어 내는 도구요. 금강저는 인간의 탐욕과 죄악을 타파하는 지혜의 도구라한다.

불교가 보여주는 우주관에는 세계중앙에 일곱 개의 산과 여덟개의 바다로 둘러싸인 거대한 수미산이 있다. 이 산의 꼭대기에는 욕계(欲界)의 두 번째 하늘세계인 도리천이 있고 중턱에는 사왕천이 있다.

제석천은 이 도리천 의 선격성에 머물면서 사천왕(四天王)과 주위의 33천 세계를 통솔하는 하늘의 최고 임금인 천주(天主)로 군림한다. 제석천은 불법을 옹호하고 불법에 귀의하는 사람들을 보호해 줄 뿐 아니라 인다라망의 무기로 아수라(阿修羅)의 군대를 정벌(征伐)하기도 한다.

이 인다라망은 제석천궁에 장엄되어 있는 그물로 수없이 많은 보배구슬로 이루어져 있어 흔들면 서로 빛을 발하면서 함께 어우러진다. 이 같은 인다라망은 불교에서는 일체 세상모든 존재가 홀로 있지 않고 첩첩이 겹쳐진 가운데 서로 얽히고 서로 맞끼여 함께 존재함을 설명하는 즉 중중무진법계(重重無盡法界)의 진리에 비유된다. 일찍이 부처님께서는 제석천이 머무는 도리천에 올라가 어머니 마야부인을 위해 설법하신 적이 있었다.

그리고 도리천궁에서 부처님이 설법하실 때 제석천이 묘승천 위에 사자좌(獅子座)를 설치한 다음 정성을 다해 장엄하고 부처님을 영접하였다.

이때 부처님께서는 화엄의 근본진리인 사사무애(事事無碍와) 상즉상입(相卽相入), 일즉일체 일체즉일(一卽一切 一切卽一 )의 사자후를 설하신다는 장면이 <화엄경>에 나온다. 이처럼 제석천은 부처님 설법회상(說法會上)을 항상 떠나지 않는 보좌관으로서 또한 불제자를 보호하는 호법선신으로서 불제자의 예배대상이 되고 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50247] 경남 합천군 적중면 누하리 산21번지 (적중면 명곡2길 3-148)
전화 055-931-9029, 팩스 055-931-1724, 주지스님 011-886-9029 / 상자스님 010-2758-9029
Copyright © 2016 상홍사 All rights reserved.    홈제작 www.fivetop.co.kr